본문으로 바로가기

Netlify를 사용하여 정적 사이트 배포하기

category IT기본 2019. 11. 14. 14:38
반응형

근래의 웹개발은 주로 백엔드와 프론트엔드 영역을 나누어 개발하는 것이 주류가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과거 JSP, jQuery 기반으로 개발된 웹사이트들은.. 두 번 다시는 겪고 싶지 않을 정도로 프론트엔드를 개발하는 기술들이 눈부시게 발전했고, 지금도 진행중입니다. 이런 추세때문인지 자연스레 정적 웹사이트를 쉽게 배포할 수 있는 서비스가 인기를 얻고있는데, 그 중 하나인 Netlify 를 소개합니다.

개요

Netlify는 JAMstack 혹은 SPA 형태로 개발된 프론트엔드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는 것에 최적화된 서비스입니다. Gatsby와 같은 블로그를 배포하는 용도로 쓰이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이외에 Vue, React 등 많은 형태의 정적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Gatsby는 React 기반)

Netlify 사용방법 및 주요 특징

  1. 가입하고 사이트를 생성하면 접속가능한 URL이 생성된다. (호스팅)
  2. Github, Gitlab, Bitbucket 등 소스 저장소와 연동한다.
  3.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소스를 저장소에 업로드한다.(git push)
  4. 저장소에 변경이 일어나면 Netlify 에서는 업로드된 소스를 빌드하고 배포한다.
  5. Netlify 에서 제공하는 사이트로 접속하여 결과를 확인한다.
  6. Build 커맨드 지정, deploy 경로 설정, Build Hook 지정 등 다양한 빌드/배포 관련 기능을 제공한다.

Netlify와 여타 몇가지 기술을 보면서, 프론트엔드 기술은 정말 그 발전 속도가 상당하다는 생각을 하게됐습니다.

다음에는 Vue + Firebase + Netlify 의 조합으로 간단한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여 배포하는 포스트를 작성할 계획입니다.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